출판사인 행성B잎새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신촌 산울림극장 근처에 있는 X 플렉스에서 진행되었다.
시간은 저녁 6시반부터 8시까지, 그리고 근처 산울림주막에서 뒷풀이까지.
주된 강의내용은 이번 출간된 책인 '세상을 바꾼 다섯가지 상품이야기 : 소금, 모피, 보석, 향신료 그리고 석유'이다.
코트라에 있을 때부터 인연이 남다른 선배이다.
입사할 때 스페인어 면접을 했고, 그 후에도 책에 관한 인연이 많았다.
정년퇴직하시고 나서 출간한 책들이 모두다 세상의 관심을 받고 있다.
21세기 초 금융위기의 진실》 (2010), 《유대인, 그들은 우리에게 누구인가》(2010), 《유대인 이야기》(2013), 《유대인 창의성의 비밀》 (2013), 환율전쟁이야기, 월가이야기, 달러이야기 (한스미디어) 등이 있다.
어제의 주된 강의내용은 이번 출간된 책인 '세상을 바꾼 다섯가지 상품이야기 : 소금, 모피, 보석, 향신료 그리고 석유'이다. 수메르문명과 홍산문명으로 시작하여 재미있게 펼쳐지는 고대로부터 이어진 소금과 인간의 역사를 흥미롭게 설명하였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한민족의 역사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기존 역사책에서는 읽기 힘든 내용을 주로 경제분야로 해서 재해석하여 우리에게 들려준다. 그래서 전쟁이나 권력관계를 주로 한 일반적 역사책말고 경제를 기준으로 한 역사책을 새로 써보시는 게 어떤지 권해보았다.
뒷풀이는 행성B잎새의 림태주 사장님을 처음 만났다. 도인과 같은 풍모를 가지신 분으로 페이스북으로는 많이 봤는 데 실제로 만나기는 처음이었다. 그리고 행성B를 후원하는 모임의 회원들도 같이 동동주를 하는 재미도 좋았다.
림태주사장님, 동동주 잘 마셨습니다.
다음 번에는 제가 술이 늘어난 비법을 꼭 같이 해봐요. 효과 틀림없이 있습니다.
며칠은 괴롭겠지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